본문 바로가기

[경제] 일반/[경제]삼성전자

[주식] 삼성전자에 배당금 할당했네요!

반응형



[3분기 배당금 지급완료 : 삼성전자]

나는 삼성전자 주주입니다. 아마 한국에서 주식하는 사람이라면 5명중 1명은 삼성전자를 갖고 있을듯 하네요. 최근에는 액면분할을 시행해서 150만원짜리가 5만원로 줄었는데요. 그만큼 주식하는 사람들이 매매하기 쉽게 한것도 요인일듯 해요.

저는 삼성전자 주식 얼마없어요. 딱 4개 갖고 있네요. 현재금액으로는 모두하면 15만원 내외정도네요.

  2018년 11월 20일에 배당을 한다고 기입되어 있네요. 배당률은 현금배당율로 3.54%이고, 배당금은 1400원 정도 나온다고 합니다. 1400원이면....음...한주에 350원정도 나오네요.^^;; 이것은 공짜라고 해야하나...

슬픈 사실은 최근 코스피 하락과 동시에 우리 대장주인 삼성전자 주가 또한 많이 하락해서 수익을 못보고 있어요.

나라가 망하는 길이 아니라면 다시 올라올 것이라는 희망을 갖고 삼성전자를 쥐고 있습니다.

11월 배당은 아마다 분기 배당일 것으로 보이네요. 3분기 배당이요. 4분기 배당은 내년초에 시행하니깐 2월이나 3월 즈음 받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배당금 수수 담당기관 : 예탁결제원]
현금배당통지는 보니깐 한국예탁결제원이라는 곳에서 발행하는군요. 명의개서대리인이라는 조그만한 글씨가 있는 것으로 보니 대행사로 보이고, 이 배당금을 각 소유주의 증권회사 계좌로 이체해 줍니다. 저의 경우에는 삼성증권으로 해놔서 11월 20일에 계좌를 열어봐겠어요.

[배당금이 들어오지 않을 경우]
그래서 배당 찾으로 일부러 은행을 간다던지 증권사를 찾아가는 헛걸음은 안하셨으면 해요. 혹시 해당 지급날짜에 배당금이 들어오지 않을 경우에는 갖고 계시는 증권사의 고객서비스센터로 전화 문의하시는 것이 올바른 해결책입니다.

[배당기준일??]
  회사가 1년 동안 열심히 일을 하고 장사를 하여 벌어들인 이익에 대하여 그 이익을 회사의 주인인 주주들과 나누게 되어 있습니다. 이 때 나눠주는 돈을 배당금이라고 해요. 배당을 하려면 그 기준 날짜를 정해야 해요. 기준날짜란 그 날짜에 삼성전자 주식을 갖고 있는 사람한테만 주식 배당을 줄 수 있겠다는 기준을 주는 것입니다. 1년 365일 중 364일 동안 갖고 있다가 마지막 12월 31일에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이 있었습니다. 회사에서는 12월 31일을 배당기준일로 정한다면, 그 12월 30일에 주식을 매도한 사람은 주식 배당을 받을 자격이 없는 것으로 간단히 생각하시면 돼요.

  따라서 다시 정리하면 날짜를 정해놓고 그 날 주식을 가지고 있었던 주주에게만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이에요. 그래게 해야  계속 바뀌는 주주들 간에 이견이 없게 됩니다.

  보통의 경우 연단 배당 기준일은 12월 31일입니다. 간단히 이야기해서 12월 31일에 주식을 갖고 있던 사람에게 배당을 준다는 것인데, 하나 염두할 게 있어요. 12월 31일에는 우리나라에서 주식시장이 열리지 않습니다. 그 날이 공휴일이든 주말이든 절대 열리지 않아요.

  그럼 주식을 언제 갖고 있어야 할까요? 바로 12월 28일 입니다. 28일에 매입해야지 30일에 내 계좌에 주식이 담기에 됩니다. 그리고 배당기준일이 31일에도 내가 삼성전자의 주식을 갖고 있는 상태가 유지되는 것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31일에 주식을 갖고 있으려고 30일에 매수 하는게 아닙니다. 3일 전에 매수를 해놔야 3일 후인 12월 30일에 주주가 되는 것입니다. 정확히는 배당을 받을 수 있는 권리가 생기는 것입니다.



[요약정리]

= 12월 28일 주식 매수

12월 29일 : 진행

12월 30일 : 삼성전자 주주로 인정(주권이 내 계좌에 들어옴)

12월 31일 : 배당 기준일이며 주식 휴장일, 하지만 나는 삼성전자 주주로 인정받아 향후 배당지급일에 배당금을 받을 수 있음.



읽어 주셔서 너무나 감사합니다. 앞으로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삼성전자 #배당 #배당기준일 #3분기 #삼성 #주식 #주주 #주주총회 #코스피 #200#samsung electronic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