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Life/[책, 명언]

[도서] 고난은 축복이다! / 노후를 위해 집을 이용하라.

반응형

  어느날, 라디오에서 어느 목사님으로부터 고난은 축복이다! 라는 설교를 들었습니다. 이렇게 힘든데 이것이 축복이라니, 아무런 희망도 보이지 않는 지금이 어떻게 축복이 될 수 있을까? 그 뜻을 제대로 이해하기까지상당한 시간이 걸렸습니다. 그리고 현재의 상호아에서도 감사한 일들을 떠올리면서 마음에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했습니다. 인생에서 실패는 일어날 수밖에 없으며, 이는 성공을 향해가는 과정이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니 실패했다고 낙심하고 남을 원망하면서 문제를 피할 것이 아니라, 이를 감사히 받아들인 후 극복해나갈 때 새로운 길을 발견하고 예전보다 더 강하고 지혜롭게 변할 수 있다고 믿게 되었습니다.

"고난은 축복이다!"

그리고

"실패했다고 낙심하고 남을 원망하면서 문제를 피할 것이 아니라, 이를 감사히 받아들인 후 극복해나갈 때 새로운 길을 발견하고 예전보다 더 강하고 지혜롭게 변할 수 있다!"

 출처 : 노후를 위해 집을 이용하라.  저자 백원지

=============================

재테크에 실패한 사람들을 찾기란 어렵지 않다. 가장 쉽게 접근하고 가장 많이 실패한 곳이 아마도 증권 주식시장이 아닐까 한다. 그것 뿐만 아니라 사기라던지 부동산 투자 실패 등등 수없이 많은 사례로 수많은 사람들이 재테크에 실패한다. 하지만 거기에서 단순히 체념하고 내가 왜 실패하였는지 반추하지 않았다면, 그 잃은 돈과 시간은 그냥 버리는 꼴이 된다. 반면에 철저히 분석하고 그 실패를 기반삼아 다시금 철저한 준비로 임한다면 예전과 같은 실패를 안할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진다.

더 나아가서, 더욱 좋은 것은 나의 돈을 함부로 남에게 맡기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의 중반부에서 나오는 내용이지만 한창 주식시장에 붐이 일어난 적이 있었다. 상민이라는 한 친구는 신입사원 때부터 적금만 꾸준히 하는 친구였다. 그렇게 매달 월급의 절반이상을 적금하던 친구가 은행에 방문하던 어느날 은행직원이 말을 걸어왔다. "상민고객님, 왜 적금에만 돈을 넣으세요??  지금 인도와 중국 펀드에 돈을 넣으면 못해도 10%, 많게는 50%수익도 벌수 있는데요??" 상당한 수익률에 비하여 은행이자는 고작 5% 남짓이었던 상민은 은행 말에 따라 중국펀드에 가입했다. 그리고 2009년 중국주식은 정확힌 반토막을 하였고, 자연히 상민의 계좌 또한 50% 넘게 손해를 보았다. 그 이후 상민은 펀드 펀자만 들어도 화가 치밀어 오르면 펀드는 아예 쳐다도 보지 않는다.

여기에서 주는 교훈이 무엇일까?? 중국 펀드가 위험하다는 말일까? 은행 말을 믿지 말라는 말일까??

우리는 하루에도 수없이 외부의 영향을 받는다. 특히 내가 가진 재산을 노리는 경우에는 더욱더 많이 사람들이 관여를 하려고 한다. 하지만 그 재산은 내가 하루아침에 벌어들인 것이 아니라. 수년 수십년 동안 차곡차곡 모은 돈이기도 하다. 하지만 모으는 데는 수년이 걸렸을지 모르겠지만, 잃어버리는 것은 채 한시간도 안걸리는 것이 여기 자본주의 세상이다.

그래서 나의 돈을 현명하게 다루고자 한다면! 당연히 현명하게 다루어야 한다. 아무튼 내가 직접 발품 팔고, 손품 팔고, 입품 팔아서 돈의 거처를 결정해야 한다. 은행원이 좋다고 권유한다고 쉽사리 돈을 남을 맡기는 행위는 절대 조심해야 한다.

남을 쉽게 믿지 말라!
내가 직접 하나하나 알아봐야 한다.
그리고 아는 만큼 호구되지 않고, 부자가 된다.

아는 게 없다. = 호구되기 쉽상이다.
아는 게 많다. = 부자가 될 가능성이 높다.


한번 서민이라고 평생 서민일까?
왜 나는 매일 같이 출근하면서 엉덩이게 땀이 나도록 일을 하는데로 부자가 되는 길이 더더 보이지 않는 것일까?

단순한 노동은 당신을 부자로 만들어낼 수 없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