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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일반

8020에서 바라본 마케팅의 정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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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20법칙에서 말하는 마케팅 격언


[8020법칙의 마케팅 정석]

- 마케팅은 현재 생산중인 제품과 서비스 중 전체 이익의 80%를 만들어내는 20%에 중점을 둬야 한다.

- 전체 이익과 판매의 80%를 구성하는 20%의 고객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특별한 노력을 기울여서 이들이 더 많은 제품을 구입하게 해야 한다.

- 생산과 마케팅 사이에는 대립관계가 존재하지 않는다. 만일 자신이 목표로 삼고 있는 고객들에게 판매하고자 하는 물건이 차별화된 것이거나, 다른 곳에서 구입할 수 없는 것이거나, 또는 제품, 서비스, 가격 면에서 다른 회사 물건보다 훨씬 높은 가치를 가지고 있다면 마케팅에 성공할 것이다.

  전체 제품 중 20%가 위의 조건을 갖춘 제품일 것이고, 이 20%에서 전체 이익의 80% 이상이 나온다. 그러나 만일 위에 열거한 조건에 맞는 제품이 없다면 자신이 취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회사구조를 혁신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반드시 제품 중심 전략을 세워야 한다. 모든 혁신은 제품 중심으로 일어나며,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지 않고는 혁신이 불가능하다.



[역으로 생각하라.]

  경쟁자에게 빼앗길 경우 가장 손해가 막심한 부분에 관심을 집중하라. 대부분의 경우에 8020 법칙이 적용된다. 전체 영업이익의 80%가 20%의 고객으로부터 나온다. 이익 기여도가 큰 고객이 누구인가를 알아내서 그들의 요구를 반드시 충족시켜라. / 존 해리슨.




[8020법칙에 따른 인생격언]

- 반드시 필요한 극소수와 하찮은 다수의 원칙 : 정말로 중요한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은 오직 소수에 불과하다.

- 열심히 노력한다고 해서 의도한 결과가 나타나는 경우는 흔하지 않다.

- 지금 눈에 보이는 결과만으로 모두 성취한 것은 아니다. 모든 일에는 다 보이지 않는 숨어 있는 힘이 있다.

- 지금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일 중에서 어떤 일이 불필요한 것인지 가려내어 제거하는 것은 항상 너무 복잡할 뿐더러 매우 피곤한 일이다.단지 어떤 것이 현재 필요한지 여부를 가려내서 필요할 때까지 전략을 자꾸 변화시켜야 한다. 그런 다음 그 전략이 효과가 있으면 계속 일정하게 그 상태로 유지해야 한다.

 - 대부분의 좋은 일들은 매우 생산적인 힘을 가진 아주 작은 소수 덕분에 일어난다. 나쁜 일 또한 극도로 해를 끼치는 소수의 원인 때문에 발생한다.

- 조직이건 개인이건 대부분의 활동은 시간 낭비에 불과하여 원하는 결과에 실질적으로 아무런 도움이 안 된다.



[중요한 결정을 지나치지 않기 위한 질문들]

- 잠재적으로 놀랄 만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어떤 미지의 문제나 기회가 눈치 채지 못하는 사이에 발생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 당신의 판단으로는 일이 자라 안 풀리거나, 적어도 의도한 방향으로 풀리지 않는 다고 생각함에도 불구하고, 실제로는 잘 풀리고 있는 일은 무엇인가? 고객에게 만족을 주지 못한다고 생각함에도 불구하고 무슨 이유에서인지 고객은 아주 만족해하는 일은 무엇인가?

- 방향을 벗어나 잘못되고 있는 일은 없는가? 생각 자체가 잘못되어 처음의 목표와 완전히 다른 방향으로 가고 잇는 일은 없는가?

- 중요한 일은 항상 아무도 눈치 채지 못하는 사이에 수면 아래에서 진행된다. 지금도 뭔가 중요한 일이 일어나고 있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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